만 65세 이상의 임플란트에 대한 정부의 지원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비용이나 통증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만 65세 이상 국민들에게 임플란트 및 틀니에 건강보험을 적용해 본인 부담금을 줄여주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적용대상
현재는 본인이 치료비의 30%만 부담하면 되며, 평생 2개까지 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희귀 난치성 질환자의 경우 본인 부담금이 10%로 더 낮아지며, 만성질환자는 20%, 의료급여 대상자는 1종이 10%, 2종이 20%의 부담금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완전 무치악 환자는 건강보험 임플란트 혜택을 받을 수 없으며, 일부 치아가 남아 있는 부분 무치악 환자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혜택 절차
건강 보험 임플란트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병. 의원(치과)에서 요양기관정보마당을 통해 온라인으로 등록신청하거나, 임플란트 등록신청서를 병, 의원(치과)에서 발급받으신 후 해당 보장기관에 등록신청(발급 후 7일 이내 방문 제출)하시면 보장기관 담당자가 중복급여 확인 후 등록, 등록이 완료되면 병. 의원(치과)에 재방문하여 임플란트 시술을 받으시면 됩니다.(노인틀니와 동일)
시술 등록후에는 치과에서 시술을 진행하며, 시술 비용의 30%를 본인이 부담하면 됩니다. 시술 후에는 건강 보험 공단에서 시술 비용을 지급합니다. 건강 보험 임플란트는 매년 갱신되는 제도이므로, 시술 후에도 매년 건강보험공단에서 갱신 신청을 해야 합니다.
고령화 사회에서 중요한 치아 건강을 지원하고, 고령층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 정부지원 정책인 만큼
자신의 구강 상태에 적합한 임플란트 치료가 무엇인지 의료진과 함께 꼼꼼하게 비교해 보고, 보다 나은 임플란트 혜택을 받을 수 있길 바랍니다.
댓글